본문 바로가기
지식

더러운 손, 모든 권력은 부패하는가?

by 인생오십년 2022. 2. 21.

1941년 말, 윈스턴 처칠에게는 비밀이 있었다. 블레츨리 공원의 암호 해독가들에게 도움을 받은 영국 정부는 겉보기에는 풀 수 없을 것만 같은 나치 이니그마 머신의 암호를 해독할 방법을 찾아냈다. 

히틀러가 전 세계의 독일군 사령관에게 암호로 된 메시지를 은밀하게 전달하면 영국 정부는 그 메시지를 읽었다. 나치 암호를 해독한다는 것은 전쟁을 통틀어 가장 큰 비밀이었으며 영국군이 보유한 가장 값진 무기였다. 

 

만약 암호가 뚫렸다는 사실을 독일이 알게 된다면 이니그마 머신을 교체할 터였고, 그렇게 되면 영국은 전쟁에서 두 눈을 가린채 뛰어드는 꼴이 되었다. 

 

대부분 처칠은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었다. 그는 해독한 암호에서 얻은 정보를 그럴듯하게 다양한 요원과 정보원의 공으로 돌렸다. 이렇게 하면 해독한 정보를 이용하면서 독일의 의심을 사지 않을 수 있었다. 

 

그러나 어떤 정보는 너무나 상세했다. 게다가 정부 입수 방법을 많은 이에게 알리기에는 너무 위험했다. 전시 포스터가 경고하듯 "입이 가벼우면 배가 가라앉기" 때문이다. 

 

그러나 입이 무거워도 배는 가라앉는다. 호주 해군 소속의 순양함 HMAS 시드니함이 그중 하나였다. 역사가들은 처칠이 해독된 암호를 통해 시드니함을 비롯한 다수의 호주 군함이 곧 공격을 받는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본다. 

 

처칠은 해당 군함이 위험에 처한다는 사실을 완벽하게 인식하고 있었음에도 그 정보를 호주에 알리지 않기로 했다. 

 

시드니함에 경고를 한다면 이니그마 암호가 풀렸다는 사실을 독일이 알아낼 가능성이 너무 컸다. 

 

1941년 11월 19일 시드니함은 독일 순양함의 공격을 받아 침몰했다. 승선한 645명 전원이 사망했다. 처칠은 이들의 죽음을 막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손을 더럽혀 훗날 나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데 일조했다.

 

더러운 손 문제는 지도자를 실제보다 더 나쁜 사람으로 보이게 해 우리의 평가를 왜곡시킨다. '권력은 부패한다'고 하면 보통 권력으로 인해 사람들이 전보다 더 악하게 행동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권력자들은 단지 더 나쁜 결정을 내려야 할 뿐이다. 권력자에게는 부도덕한 행동이 가장 도덕적인 선택지일 때가 있다. 

 

-권력의 심리학 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