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디지털 중독 탈출기: 인스타, 유튜브, 팟캐스트, 모두 버리고 나만의 세계로!

by 인생오십년 2024. 1. 12.

소피라는 환자는 한국에서 온 스탠퍼드대학교 학부생이었다. 우울감과 불안감 때문에 도움을 받으러 나를 찾아 왔었다. 그녀는 자신이 깨어 있는 동안에는 인스타그램하기, 유튜브 보기, 팟캐스트와 플레이리스트 듣기 등 일종의 기기에 의존한 상태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고 말했다. 

나는 그녀에게 수업을 받으러 걸어가면서 아무것도 듣지 말고 생각이 수면 위로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해보라고 했다. 

 

"제가 왜요?" 그녀는 못 믿겠다는 듯이 나를 쳐다봤다. 

 

"그게 자신과 친해지는 방법이거든요. 자신의 경험을 통제하거나 외면하지 않고 그대로 펼치는 거죠. 전자 기기만 붙잡고 지내는 것이 소피의 우울감과 불안감을 키우고 있을 거예요. 매번 자신을 피하는 건 정말 지치는 일이죠. 소피가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경험하는 일이 새로운 생각과 기분을 갖게 하고, 거 나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세상과 더 가까워지는 기분이 들게 할 거예요."

"하지만 그건 너무 지루하잖아요!"

 

"그렇죠, 맞는 말이에요. 지루함이란 지루하기만 한 게 아니에요. 끔직할 수도 있죠. 뭔가의 의미와 목적이라는 더 큰 문제 앞에 우리를 떠밀 수도 있어요. 하지만 지루함은 발견과 발명의 기회가 되기도 해요.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공간을 만들죠. 그게 없으면 우리는 주변 자극에만 끊임없이 반응하게 될 거예요."

 

그다음 한 주 동안, 소피는 아무것도 귀에 꽂지 않고 다녀봤다. 

 

"처음에 힘들었어요. 하지만 그러고 나서 익숙해지더니 좋아지기까지 했어요. 주변에 나무들이 있는 걸 알기 시작했죠!"

 

-도파미네이션 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