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GMO 인간에게 위험할까? 아니면 그냥 도시괴담일까?

by 인생오십년 2022. 7. 25.

1. 유전자 조작의 범위(어디까지가 조작인가?)

The Cartagena Protocol on Biosafety(바이오안전성의정서)

 Living modified organism : means any living organism that possesses a novel combination of genetic material obtained through the use of modern biotechnology.

유전자변형생물체라 함은 현대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얻어 진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모든 생물체를 말하고 있습니다. 

 

☐ Modern biotechnology means the application of : a. In vitro nucleic acid techniques, including recombinant deoxyribonucleic acid (DNA) and direct injection of nucleic acid inti cells or organelles, or, b. Fusion of cells beyond the taxonomic family, that overcome natural physiological reproductive or recombination barriers and that are not techniques used in traditional breeding and selection

: "현대생명공학기술“이라 함은 전통적인 교배 및 선발에서 사용되는 기술이 아니며, 자연 상태의 생리적 증식이나 재조합 의 장벽을 넘어서는 다음 중 하나의 적용을 말합니다.,

a. 유전자재조합기술, 핵산을 세포 또는 세포내 소기관으로 직접 주입하는 기술을 포함한 시험관내 핵산기술

b. 분류학에 의한 과의 범위를 넘는 세포융합기술

 

바이오안전성의정서에서는  대표적인 GMO는 인슐린 생성을 위해 세균 몸에 인슐린 유전자를 넣어 세균이 인슐린을 합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https://chron.tistory.com/119

 

인슐린을 만드는 세균(유전자 재조합)

Introduction 사람은 식사를 통해 포도당을 섭취하고 세포는 섭취된 포도당을 이용하여 대사과정을 거쳐 에너지인 ATP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형성된 ATP는 생명활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식사를 하게

chron.tistory.com

 

2. 자연계에서 유전자 조작의 예

 GMO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지금 이 순간에도 살아있는 생명체에서(non-GM 작물은 물론 심지어 인체에서도!) 자연적으로 끊임없이 일어나는 수평유전전달 현상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발생하는 현상임에도 불과하고 GMO만을 분리시켜 특별취급해야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학계의 주장입니다.

 

GMO 기술의 핵심인 수평적 유전자 이동 현상이 "원핵생물↔원핵생물", "바이러스↔원핵생물" 뿐만이 아니라 "원핵생물↔진핵생물" 혹은 "바이러스↔진핵생물"간에도 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고구마가 자연적으로 발생한 GM식물임이 밝혀졌습니다. (겐트대학 연구팀의 유전자 분석과 근연종 연구에 따르면 별로 쓸모없는 작물에서 박테리아(아그로박테리움으로 추정)를 통해 외래 유전자가 삽입되어, 재배하기 쉽고, 먹기 좋은 고구마가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사람의 세포 안에는 미트콘드리아라는 소기관이 있는데, 이는 진화과정에서 박테리아 DNA를 흡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자연적으로 유전자 조작되어 사람 세포 시스템에 통합되었다는 것이죠.(그래서 그런지 모계유전만 되는 특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3. 사람들은 왜 GMO를 싫어할까?

기본적으로 판매가 허용된 GMO식품은 유해하지 않습니다. 판매가 허용된 모든 GMO 식품은 각 국가가 지정한 안전성 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GMO 식품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흔하고 위험한 유해성은 과민반응 같은 알레르기 반응인데, 이는 이미 충분히 실험하여 걸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처음 이 글을 작성하려고 했을 때 GMO에 대한 편견이 얼마나 비과학적이고, 어처구니 없는 것인가에 대해 쓰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논문을 찾아볼수록 알러지 반응은 실제 존재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전자 조작 콩과 브라질넛, 그리고 비유전자조작 콩 알러지 단백질 유무 차이(출처: Identification of a Brazil-nut allergen in transgenic soybeans, J A Nordlee)
GMO 안정성에 대한 연구 동향 출처: [BRIC View, GMO 안정성에 대한 연구 동향, 김태진]
출처: 한국소비자원

아무래도 새로운 단백질 구조가 생겨나니 알러지 반응은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습니다. 오히려 없으면 이상하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GMO가 아닌 조개류, 우유, 땅콩 등에서도 알러지 반응이 있으니 같은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GMO를 표시하도록 국가에서 나서 강조하고, 또 검열하는 것입니다. 

 

그외 낭설(독소, DNA 변형, 식물체 오염 등등)들은 정말 도시괴담 수준이니, 과학적 근거가 없다면 무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그런 낭설은 중고등학교 때 공부 안 하신 분들이 잘 믿는 경향이 있는데, 제발 고등학교 생물 1이라도 보고 믿었으면 좋겠습니다. 

 

GMO에 대한 근거 없는 불신은 식물판 "안아키"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신이 모르는 분야라고 근거 없는 공포에 사로잡히기 보다, 모르니까 공부하고, 찾아보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더 넓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