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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청 특별법이 통과되면 기대되는 한국항공우주

by 인생오십년 2023. 5. 22.

한국항공우주의 지분구조를 분석해본다면, 주요 주주로는 한국정부와 기업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한국정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74%, 기업인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6%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공기업으로서 공공성과 산업성을 모두 고려한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국가의 경제성장 및 국방력 강화 등에 기여하는 기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정부의 한국항공우주 지분 비율이 높은 것은 국내의 항공우주 산업을 경쟁력 있는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미래의 대세 산업 중 하나인 항공우주 산업 분야에서 국가적인 기본 기술력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편, 한국항공우주와 관련된 정부 정책에 대해서는 다양한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국방과학연구소와 함께 스페이스 분야 산업화에 대한 연구와 기술 개발을 진행하는 ‘스페이스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스페이스 분야의 학문 연구와 산업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을 지원하며, 글로벌 시장점유 시도와 국내 스타트업 육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정부 정책은 국내의 항공우주 분야 발전과 함께, 경제적 이득을 추구하는 측면도 함께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은 현재, 국가 안보 및 과학기술 수준 향상,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의 목적으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차트는 4월 25일에 고점을 찍고 내려온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중단에 위치했지만 과거데이터에서 볼린저 밴드 중단에 영향을 받은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RSI는 55로 낮지만 매수신호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그렇다고 확실하게 매수신호는 아니고 애매한 상태라 적극적으로 매수를 권장하기는 어렵습니다. 

융자 상태는 내내 괜찮다 최근에 급증해서 2거래일 연속 10퍼센트 공여율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고 볼 수도 있고, 단기적으로 바라보고 오는 사람들이니 장기적으로는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락할 때 융자분 만큼 가속도가 붙을 수 있으니 단기적이라도 마냥 긍정적으로 볼만한 요소가 아닐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기 상승 지표로 판단하기는 합니다. 

 

 

며칠 전에는 10퍼센트 넘어갈 때가 있었지만 최근은 꽤 낮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책자금이 기대되는 만큼 공매도치기에는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사실 우주보단 방위산업 섹터에 가까워서 정책자금에 대한 훈풍을 기대해도 될지 의문이긴 합니다. 아마 이런 생각을 해서 올랐다 떨어진 것이겠지요. 우주 관련 주식은 스페이스x 발사 할 때 많이 올랐다 하락 추세로 전환한 모습이고, 방산주는 전쟁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모습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차트가 애매한 상태이긴 하지만 수급이나 재료는 매우 좋습니다. 차트까지 좋으면 좋겠지만, 그렇기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재무는 좋은 상태가 아니라 잘 줘야 C급입니다. 그래도 적자기업은 아니니 다행이네요. 기타 살펴봐야 하는 요소로는 단순히 항공우주 섹터로 볼 수 없고 방산관련도 함께 봐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매출도 방산만 나오고 있으니 어찌보면 항공우주 섹터로 넣기 어렵다고 볼 수도 있지만 현재 항공우주로 수익낼 수 있는 기업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개인적으로는 시간을 더 들여 차트가 투자하기 좋은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리려 합니다. 빨리 들어간다고 빠른 것도 아니며, 느리게 들어간다고 느린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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