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 읽기

한국 주식시장 공매도 매매기법 5편 - 개인도 무제한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대규모 상환 살펴보기)

by 인생오십년 2022. 7. 5.

물론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해당 주식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

 

원리는 간단합니다. 증거금 600만원으로 시작했던 공매도는 60% 증거금을 적용해 1,000만원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해 30% 폭락했고 상환했다면(수수료는 없다고 칩시다.) 증거금은 900만원이 됩니다.

 

해당 주식은 10만원에 공매도 했다가, 폭락해서 7만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원래 100주(10만원*100주=1,000만원) 공매도 가능했었는데, 상환 이후 증거금은 900만원이 되고 주가는 7만원이 되니, 다시 공매도 한다면 약 214주(7만원*214주=14,980,000원, 증거금 60%적용)를 공매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저렇게 되기 어렵긴 합니다만 종종 발생하는 일입니다. 특히 2022년 6월 현재처럼 약세장이 지속되는 기간은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같은 방식의 신용 융자보다 더 매력적인 이유가 이 처럼 공매 가능한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점에 있습니다. 

 

따라서 추세가 확정되어 있다면(확실한 약세장, 확실한 해당주식 모멘텀 없음, 줄어드는 거래량 등), 대규모 상환이 반드시 그 종목의 공매도 종료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시는바와 같이 케이카는 공매도 제한이 풀린 이후 대규모 공매도가 들어왔었고 중간중간 또 대규모 상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최근에는 공매비율 40%에 달할 정도로 높은 공매도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량도 형편없이 낮아져서, 더 이상의 상승추세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간헐적으로 기술적 반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특별한 호재가 있지 않은 이상 중장기적으로 하락할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공매도 비율이 너무 높으면 해당 공매도에 개인이 많이 참여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럴 경우 기술적반등과 더불어 급격한 상승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2021년 10월 13일 대우조선 공매도 비율 46%

이처럼 너무 높은 공매비율은 차트와 거래량 그리고 남아 있는 호재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어차피 다시 하락하긴 하지만, 손절라인에 걸리거나 증거금 부족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제 경험상 안정적인 공매도 비율은 15~25% 내외가 좋은 비율 같습니다. 너무 낮으면 하락할 가능성이 줄어들고, 너무 높으면 개인 공매도가 과도하게 참여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주식마다 성격이 달라서 안정적인 공매도 비율은 스스로 학습하시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