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관심 종목

20221127_매매일지 정리_공매도 크게 물림(만기 12월 23일)

by 인생오십년 2022. 11. 27.

하이닉스 공매도 진입할 때 분석 

 

에스원 익절할 때, 상환조건이 대규모 상환 있으면 상환하는 것이었음 

장대양봉 들어가면 안 되는데, 차트가 좋다고 판단한 것이 큰 실수였음, 사실 RSI도 낮아서 차트는 지금 보니 B등급 줘야 맞을듯. 

 

하지만 수급이 워낙 좋아서 들어가긴 했을 것 같다. (물론 뻥 수급에, 삼성전자 키맞추기 용이었음...)

대량상환 나와서 들어가려다 멈췄다. 옳은 선택이었고, 그 뒤로도 엘지디 계속 올랐다. 

 

대량 상환 출현에 익절하고 나온 모습 

 

고민만 하다 일단 한 번 멈춤 

 

차트 빼고 다 완벽해 보임. 지금까지 하면서 가장 크게 겪은 격언은 "너무 확실하면, 가장 불확실하다."라는 것임. 

 

베터리 관련 주들의 질주가 슬슬 멈출 때가 아닌가 싶어 뉴스 캡쳐해 봄 

 

대규모 상환이 또 발생하면서 남은 물량은 -3% 정도로 손절하고 나옴 

 

장 초반에 욕심부려 2틱 높게 걸어놓은 것이 익절이 아닌 손절이 된 주 원인임. 시초가에 버렸으면 괜찮았을 것. 어제한 결심은 시초가에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움. 

 

물린 주식 1 

 

매수였으면 정말 저점 잘 잡아서 들어간 건데... 공매도를 이 타이밍에 들어가니 물릴 수밖에 없다. 지금도 그렇지만 워낙 대한통운은 지속적으로 공매도 수급이 좋고, 항상 떨어지던 주식이라 계속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비록 물렸고, 아직 상환기한 남아있지만, 만약 손절하게 된다 해도, 결국 지금과 같은 분석 방식이면 시간을 되돌려도 또 들어갔을 것이다. 

 

결국 분석에서 최소 2개 이상 A급 나오고, 1개 이상 B급 나와야 한다. 수급 한 가지만 보고 들어갔다가 너무 크게 물렸다. 

 

 

 

결국 손절 상환한 에스원 

 

삼성생명도 대량 상환이 출현하면서 전량 손절했다. 

 

하이닉스에서 익절하는 모습, 갑가지 공매도 비율이 낮아져서 당황했다. (대규모 상환이 없다면 조금 더 지켜봐도 좋았을 것)

 

 

 

물린 주식 2

 

하이닉스에서 재미를 본 나는 공매도 대금 최근 1위라는 점에 이끌려 LG화학 공매도를 치고만다. 이번년도 가장 큰 실수다. 

 

폭락하는 하이닉스를 보며 아쉬운 모습, 이것 때문에 정신 상태가 탐욕에 젖어 무분별한 공매도를 했다. 

 

 

 

확실히 대량상환만 안 나오면 공매비율 자체가 낮아지는 것은 고려할만한 사항이다.

 

폭등한 후 폭락하는 엘지디를 보며 엘지화학에 물린 나를 위로했다. 상황이 전혀 다른데 말이다. 

 

공매 대금 1위라면, 공매도 치는 세력들이 이미 얻은 정보가 있어서 당연히 LG화학 실적이 안 좋게 나올 줄 알았다. 하지만 신기록 경신하고, VI까지 걸리는 꼴을 보며, "뭐지...? 뭘 믿고 저지랄로 공매도 친거지??" 싶었다. 

 

 

 

여전히 높은 공매도 비율과 대금 

 

심지어 대량 상환도 안 나왔다.

 

특이한 점은 10월 31일에 블록딜 나왔다는 점이다. 사실 이 블록딜 때문에 그동안 공매도를 쳐서 가격을 낮춰놨던 것 아닐까? 

 

그래 이 정도까지는 버틸만 했다. 

 

하지만 엘지화학을 시작으로 코스피 렐리가 시작되기 시작했다. 

 

중국에 묶여 있던 자본이 시진핑이 연임되자 한국으로 왔다는데... 정말 그런 이유라면 금방 빠질 것이라 판단했다. 

 

아직도 공매도 상위권에 있는 엘지화학을 보며 괜찮다고 생각했다.

 

상환 물량도 얼마 안 되고, 손절할 이유가 없다고 봤다. 일시적인 현상이며, 조만간 다시 원상 복귀 할 것이라고. 

 

이런 날이 있었지 라고 웃을 수 있는 날이 오길 아직도 빌고 있다. 

 

코스피 렐리가 시작되면서 모든 공매도가 물리는 상황이 발생했다. 나도 그렇고 지금까지 쳤던 놈들도 그렇고 마치 대하락시대에 안 물린 투자자가 없었던 것처럼, 대세 상승이 시작되자 모든 공매도 평균가가 현재가보다 낮아졌다. 

 

그 와중에도 공매도 비율이 높았던 주식들 중심으로 폭등이 이어졌으며, 일부 공매도 세력은 손절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거기에 미국장이 갑자기 불장이 되면서 코스피 대상승시대가 펼쳐졌다. 

 

현재 내 주식 재산이 거의 반토막 나는 상황이며, 문제는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는 똑같은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있다. 20거래일 정도 남았는데, 만약 진짜 손절한다면 투자 이론을 다시 정립하고, 매매 기법도 다시 정리해야겠다. 그리고 앞으로는 반드시 정신감정을 투자 전에 스스로 받아 탐욕상태인지 아닌지 판별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