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데이터에 대한 정의>
정보- 형식이나 내용이 특정한 목적이나 용도에 맞도록 구성되어 사용되어질 수 있는 데이터
자료- 현실세계에서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수집된 사실이나 값
정보의 유형에는 과업정보와 통제 정보가 있다. 과업정보는 당연히 과업 달성하는데 필요한거고 통제 정보는 성과측정 관련 정보를 말한다.
경영정보 시스템은 관리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조직내의 운용과 경영 및 관리자의 의사결정기능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사용기계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 절차, 분석 및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및 데이터베이스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한다.
정보기술은 정보의 수집 축적 처리 검색 전달 등 정보를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기술수단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을 말한다.
정보의 양은 과업에 관련하여 수집하고 처리하여야 할 정보의 크기를 말하고, 정보의 질은 정보를 교환하는데 있어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해 얼마나 풍부한 단서를 제공하는가의 개념
얼마나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가?
교환되는 피드백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가
인간적인 속성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
먼저 피드백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1:1로 대면하는 경우 고쳐주는게 빠른것처럼 고쳐주는게 얼마나 빠른가 말하는 것이다.
인간적인 속성은 사회정서적 정보를 말한다.
정보의 양에 영향을 주는 것은
비일상적인 기술과 부서간 상호의존성 조직규모 환경의 불확실성등의 과업수행시 발생되는 불확실성이다.
매체 |
채널 |
피드백 |
인간적 속성 |
정보의 질 |
직접대면 |
시간, 청각 |
즉각적 |
인간적 |
가장 높음 |
전화 |
청각 |
즉각적 |
인간적 |
높음 |
비구조화된 문서 (편지, 메모…) |
시각 (제한적) |
느림 |
인간적 |
보통 |
구조화된 문서 (각종 서류) |
시각 (제한적) |
느림 |
비인간적 |
낮음 |
수치자료 (컴퓨터 프린트물 예산보고서…) |
시각 (제한적) |
매우 느림 |
비인간적 |
가장 낮음 |
과업 다양성도 정보의 양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한정된 지식이나 정보로는 과업수행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할 수 없고 과업수행을 위한 사전계획도 불가능하다, 과업다양성이 높은 경우, 그래서 많은 양의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과업분석가능성이 낮은 경우 문제 대한 사전에 규범화된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어렵고 정확한 해결책을 찾기 어려워서 질 높은 정보 필요하다. 낮은 경우 문제를 쉽게 파악하니 이에 반대고
과업특성에 따라 또 다른데
장인기술은 질높은 정보 필요
비일상적인 기술은 질높은 정보 필요
일상적인 기술 필요 없고, 정확한 정보 필요
공학적 기술은 둘 다 많이 필요함
그리고 조직 계층별 또 다르다.
이런 정보기술의 이용단계는 5단계로 나뉜다.
1. 부분적 이용
2. 내부적 통합
3.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4. 사업네트워크 재설계
5. 사업범위 재정의
정보기술은 통제에 영향을 주는데 집권화 시키기도 하고, 분권화 시키기도 한다.
정보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대규모 조직에서 각 부문을 조정하고 연결할 수 있는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다.
정보기술은 막대한 정보처리능력을 바탕으로 조직의 모든 업무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경영정보망을 구축할 수 있으므로, 하부구조를 통합할 수 있는 중앙집권적 조직형태를 만들 수 있다.
모든 정보가 중앙에 집결되도록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최고 경영층의 정보력 증가와 중간관리층의 정보력 저하로 집권화 경향이 강해진다.
그리고 정보기술이 최고경영층이 처리하여야 할 정보의 양을 증가시키지만 의사결정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시간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그 문제에 정통한 전문가에게 아래로 의사결졍을 위양한다.
정보기술에 따른 중하위 관리자의 역활 변화를 통해 수직적 정보전달 단순하고 정형정인 자료집게등 역활이나 업무들이 전산화되면서 중하위 관리자들로 하여금 책임과 권한의 위양이 촉진되고, 감시나 통제의 역활보다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업무의 수행자로서의 역활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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