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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지위게임 - 모방을 통해 명성을 얻고자 하는 본능

by 인생오십년 2023. 11. 22.

우리보다 지위가 한참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모방하기 시작하면 우리에게 지위를 안겨준 그 행동을 그만둘 가능성이 크다.

 

패션 브랜드 버버리의 독보적인 체크무늬 디자인을 축구 팬이나 노동 계급의 유명인들이 비키니와 우산과 유모차에 사용하자 버버리는 수많은 소송으로 상표권을 되찾아서 상류층 고객의 이탈을 막았다.(한국에서는 교복의 체크무늬 소송에서 승소했다.)

 

사회 전체가 같은 이유에서 관습을 버리기도 한다. 르네상스 시대에 시작된 결투는 오랫동안 유럽과 미국에서 혈통과 소양을 갖춘 남자들이 흔히 채택한 분쟁 해결 방식이었다. 수많은 사람이 사소한 지위 문제로 촉발된 결투에서 목숨을 잃었다. 

 

누군가의 집 인테리어를 "몰취미하다"라고 평했다가 죽임을 당한 파리의 한 남자, 사촌에게 "단테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난했다가 죽은 피렌체의 한 남자, 앙고라 고양이의 소유권을 두고 일어난 결투도 있었다. 

 

데이비드 흄은 결투가 기독교 왕국에서 최고로 훌륭한 피를 많이 뿌렸다고 개탄했다. 

그러다 1800년대 초에 결투가 유행에서 사라진 이유 중 대표적인 것이 하위 계급 사람들이 결투를 따라 해서 상류층이 그만둔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결투가 더는 명성을 가져다 주는 행위로 보이지 않아서 모두가 중단한 것이다. 

 

리넨 상인의 조수들이 어느 일요일 아침에 갑자기 아래로 내려가서 결투를 벌이기 시작했고 상류층 사람들 눈에 그것이 매우 우스꽝스럽게 보였다. 

 

이와 같은 지위의 역학 관계에서 핵심은 영향력이다. 명성 있는 사람을 발견하면 잠재의식 차원에서 모방-아첨-순응 기제가 작동하면서 우리의 신념과 행동을 바꾼다. 지위 게임은 위계질서의 위아래로 지나가는 영향력과 존중의 전선을 따라 흐른다. 

 

존재하는 무수한 지위나 상징 중 가장 신뢰할 만한 상징이 영향력이다. 흔히 돈이나 사치품이 개인의 지위를 드러내는 가장 선명한 상징이라고 여기지만 세계 최고 지위의 수도승은 월스트리트의 초보 은행가보다 재산이 적고 에르메스 넥타이를 적게 가졌다. 하지만 영향력은 다르다. 

 

물론 영향력이 지위를 보여주는 완벽한 신호는 아니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 소문이나 아첨, 거짓말로 남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영향력은 일시적이 뻔한 결과를 낳는다. 

 

소규모 사회에서도 한 사람의 지위는 대개 그가 끼치는 영향력으로 드러난다. 즉, 영향력 있는 사람은 집단의 토론에서 눈에 띄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밝히고 제안을 명료하게 전달하며 일단 결정되면 합의를 끌어내는 경향이 있다. 지위가 높은 사람의 거대한 영향력은 말의 양으로도 측정할 수 있다. 전근대 사회를 살펴본 한 연구에서는 최고 지위의 구성원은 맨 아래의 구성원보다 15배 더 많이 말하고, 한 단계 아래 사람들보다는 거의 5배 더 많이 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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