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P
전사적 자원관리 소프트웨어 라고도 한다. 이는 회사의 모든 부서와 기능들을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 통합하려 하고 그러한 모든 각기 다른 부서들의 특별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인적 자원 부서는 물론이고 창고 내의 직원들 그리고 재무부서 직원들의 요구에 대해 응답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러한 부서들 각각은 자체 컴퓨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그 각각은 해당 부서가 자신의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다. 그러나 ERP는 그 모두를 다양한 부서들이 보다 용이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의사소통하게 하는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기반을 둔 하나의 통합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조합시킨다.
ERP는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는 과정을 포함한 주문 충족, 선적 및 대금 청구와 같은 과정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과업을 자동화시킨다. ERP는 고객 서비스부서가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을 때 직원은 주문을 완료하기 위한 모든 필요 정보를 보유하게 된다. 고객의 신용정도 및 주문 기록, 회사의 재고수준 그리고 선적도크의 차량일정등이 이에 속한다. 회사의 다른 모든 직원들도 동일한 컴퓨터 화면을 보게 되고 고객의 신규 주문데이터를 보유한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한 부서가 주문을 완료시킬 때 ERP시스템을 통해 다른 부서로 자동으로 이전된다. 주문이 특정 시점에 어디에 있는지 알기 위해 직원은 ERP시스템에 로그인하여 주문을 따라가면 되는 것이다. 주문처리과정은 조직을 통해 한순간에 움직여가며 고객들은 전보다 빠르게 그리고 거의 오류가 없이 그들의 주문이 처리됨을 느낀다. ERP는 예를 들어 직원 복지 사항 혹은 재무보고와 같은 다른 주요 사업과정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ERP는 단기간내에 이루어질 수 없다.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실행기간이 필요하고,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당신이 행하는 사업방식이 변화되어야 하고 직원들이 그들의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 또한 변화되어야한다. 그러한 변화는 고통이 따르기 마련이다. 물론 사업을 행하는 방식이 아주 잘 수행되고 있다면 굳이 ERP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2. 구축하는 이유
첫 번째로 재무데이터를 통합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CEO가 회사의 전체적인 성과를 이해하려 할 때는 사실에 대한 많은 서로 다를 해석에 직면하게 된다. 재무부서는 그 자신만의 수익과 관련된 수치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판매부서는 또다른 버전을 가지며 서로다른 부서들은 그들이 수익에 얼마나 기여했는가에 대한 그들 자신의 번전을 가지고 있는것이다. ERP는 모두가 동일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의심할 수 없는 사실에 대한 단일 버전을 생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제조공정을 표준화할 수 있다. 제조회사는 종종 회사 내의 여러 사업부서들이 서로 다른 방법과 컴퓨터시스템을 사용하여 동일한 소형장치를 만드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한 공정을 표준화하고 통합된 단일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증대하고 인력을 감소시킨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 정보를 표준화 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사업부서가 있는 회사들 중 인적자원부서는 근무 시간을 추적하며 후생복지 사항과 서비스에 대해 직원들과 의사소통하는 하나의 통일되고 단순한 방법을 갖고 있지 못할 수도 있다. ERP가 이를 확립시킬 수 있다.
3. 도입시 고려되는 비용과 실제 비용
Meta Groupd은 최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적서비스, 그리고 내부스탭비용을 포함한 ERP의 총 소유비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총 소유비용에는 도입 후 2년간의 소프트웨어 유지비용, 업그레이드 비용, 그리고 시스템 최적화에 소요되는 비용도 포함하였다. 다양한 산업군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63개 회사를 대상으로 한 회사에서 ERP의 평균 총 소유비용은 1천 5백만 달러(최대 3억, 최소 4십만 달러)로 나타났다. 다양한 기업들이 ERP 도입에 대한 비용을 정형화된 수치로 나타내기는 힘들지만 META 그룹은 어떤 유형의 기업이든지 ERP를 사용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ERP도입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도입 후 2년동안 고정된 위치에서 ERP를 사용하는 사용자당 총 소유비용은 53,320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숨겨진 비용
1. 교육 - 교육비용은 작업자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를 익히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여프로세스들은 반드시 익혀야 하므로 많이 소요될 수 밖에 없다.
2. 통합 및 시험가동비용 - 추가되는 응용 프로그램들마다 중심 ERP의 고객화를 해줘야 한다면 응용 프로그램들간의 통합비용을 제외하고도 시험가동과 유지보수에만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다.
3. 데이터변환 비용 - 이 비용은 고객과 공급자들의 정보, 제품 설계 정보와 같은 기업의 데이터를 옛 시스템에서 새로운 ERP시스템으로 옮기는데 소요되는 비용이다.
4. 데이터 분석 - 떄로 ERP시스템으로부터 산출된 데이터는 분석을 목적으로 한 외부시스템의 데이터와 결합되어야 한다.
5. 길어지는 컨설팅 기간 - 사용자가 컨설턴트로부터 자유로워지지 못할 경우 컨설팅 비용은 급증하게 된다.
6. 우수 인력 마련 비용 - ERP도입에 있어 우수한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ERP프로젝트 초기에 인력 유지를 위한 항여금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전문가를 불러올때 발생한다.
7. 구축 이유 사기저하 - 적응함에 있어 사원들에게 발생하는 경우
4. 도입 방식
빅뱅 - 기업이 기존의 시스템을 한번에 다 버리고 기업 전반에 걸쳐 단일 ERP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일시에 기존 시스템 대신 새로운 시스템으로 한번에 변환시키는 것이다. 초기에는 많이 쓰였으나, 현재는 도입시 기업이 한번에 변화되고 다시 결집되어야 함을 필요로 하기 떄문에 거의 시도되지 않는다.
프렌차이징 전략 - 이 전략은 사업부서 간에 일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공유할 필요가 없는 대기업이나 다각화 기업에 적합한 전략이다.
재무원장기록 같은 일반 프로세스는 기업 전체적으로 연결되지만, 독립적인 ERP시스템이 사업부서 단위로 구축된다.
슬램덩크 - 이 방법은 ERP 시스템의 재무모듈을 포함하는 기업의 몇몇 핵심 프로세스의 설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이 전략은 전사적인 ERP적용을 위해 성장하고 하는 소규모 기업에 적합하다.
5. 참고 - 전자상거래에 적합한가?
ERP 공급업자들은 고객기반 그리고 주문이행과 같은 보이지는 않지만 완벽히 작동하는 후방 기능의 대규모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우위를 가진다. 최근 ERP 공급업자들은 성능 좋은 전자상거래 웹 사이트까지 포함하는 모든 특정 분야의 소프트웨어를 전부 갖추려 하기보다는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후방분야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6. ERP 도입 효과
*출처 1999년 "The ABCs of E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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