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공매도입니다. 지금 한국 증시에서 특정 종목을 매수 추천한다는 것은 정신나간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칫 잘못하다 물리기 딱 좋은 구간입니다. (사실 저도 삼성 물렸습니다.)
현재까지 공매도 승률이 좋은 이유는 장 자체가 하락장이기 때문입니다. 전체 주세에 거스르는 짓을 하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승률이 좋아지고, 돈을 잃을 확률보다 벌 확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이치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평가된 회사가 많이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 같은 회사가 있었습니다.
대우조선해양도 엄청나게 고평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해양 조선은 전에도 HMM 공매도 했었지만, 이번에 수주 이슈로 과도하게 부각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약>
1. 매각 되면 1.2조 제3자 유증이 예정
2. 매각 안 되면 독자생존 불가(산은 회장이 공언)
3. 자본총계가 2.5조인데 CB 깔려 있는 금액 2.3조
4. 이번 주수 현황
- 아시아지역 선주로부터 LNG운반선 4척을 수주 (14일 보도)
-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4년 하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
-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이중연료 추진엔진(ME-GA)과 더욱 고도화된 재액화설비)
1. 기본분석
이번 수주는 쇄빙선으로 지난 2019년 10월 28일에 보도한 BW가스에서 수주받은 물량보다 싼 값에 계약 되었다고 보아야 합니다.
https://news.g-enews.com/view.php?ud=201910290828322201c5557f8da8_1&ssk=search&md=20191029090025_R
구분 | 수주 현황 | 계약금액 |
2019 | 일반LNG 운반선 17만4000㎥급 | 대당 약 2,185억 원 |
2021 | 쇄빙LNG 운반선 17만4000㎥급 | 대당 약 2,567억 원 |
물가상승률과 이번 수주에서 들어간 기술개발비, 일반선과 쇄빙선의 급 차이(arc4급)를 고려했을 때 완전 저가수주입니다. (아 그래서 적자 기업이구나...) 물론 수주가 없는 것보다 낫겠지만 결고 이번 수주가 칭찬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차로따지면 제네시스g80을 소나타가격에 넘긴 꼴입니다.
또한 자본총계 절반이 3자 배정 유증으로 예정되어 있고, 자본총계 90%가 CB인 기업 주가로 현재 주가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 차트분석
이번 수주 이슈로 볼린저 밴드 상단까지 치고 올라간 모습입니다. 오늘 장에서 상단 맞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올라갈 때 거래량도 형편없었습니다. 추세 전환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목표는 25,000원입니다. 볼린저 밴드 상단에 닿은 상태에서는 항상 매도 포인트고, 손절가는 32,000원 입니다.
3. 공매도 현황
9월 15일까지 누적 공매도 5위 안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공매도 세력 평균가보다 높은 위치라서 너무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16일 오늘도 공매도 비율 14.73%로 양호한 수준입니다.
'기타 관심 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1117_Paysafe Limited (PSFE) 주가폭락 (0) | 2021.11.17 |
---|---|
[공매도] 20211027 대우조선해양 손절해야 하는가? (0) | 2021.10.27 |
[공매도] 20210909 아모레퍼시픽 폭락, 3차 공매도 (0) | 2021.09.09 |
20210907 크래프톤 vs 펄어비스 (2) | 2021.09.07 |
[공매도] 하이트진로 vs CJ제일제당, 차트분석 (20211005수정) (1) | 2021.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