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에 따른 기업조직의 변천과정
1단계 : 본사의 구매나 영업부서에 수출입업무를 담당하는 무역부서를
두는 조직형태
2단계 : 국제활동이 확장되면서 현지법인이 설립되어 독자적으로 현지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본사의 최고경영자가 직접 관리하는 조직
형태
3단계 : 국제활동의 범위도 확대되어 기업활동의 절반 정도가 해외에서
일어나는 경우 전문적 국제부조직을 본사에 설치하게 됨
4단계 : 기업의 활동이 대부분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다국적 기업이 되
면서 제품을 중심으로 국제제품조직, 지역을 중심으로 국제지
역 조직, 혼합형 국제조직 중 하나를 선택하여 관리함.
5단계 : 국제조직관리를 제품의 측면과 지리적 측면의 동시 관리하는
국제 매트릭스조직형태를 취하게 됨
6단계 : 초국적 조직
다국적 조직의 세계화 과정
무역 부서 조직이란 수입과 수출의 분량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지 않은 초기 단계로써 구매부서나 영업부서의 일부에서 수출입업무를 관장한다.
물량이 증가 시 수출입 업무만을 전담하는 독자적인 무역부서 또는 수출입부서가 설립되었다.
해외 자회사 조직이란 완자재확보와 시장 개척 생산기지 기술적 안테나등의 요인이 필요해서 만들어 지게 된 부서로, 기술적 안테나란 선진국의 기술변화를 탐색하고 선진국의 연구개발인력을 활용하여 제품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것을 말한다.
특징으로는 본사로부터 독립되어 최고경영자가 직접 관리한다는 점과 현지의 특수한 사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현지 책임자에게 자율권을 부여함으로써 현지 사정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국제부조직이란 본 사내에게 국제 기업활동의 모든 부문을 전담하는 전문조직, 즉 해외활동에 대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국제부 담당직원은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해외활동을 전개하며 객관적 위치에서 다양한 자회사를 관리한다.
이 조직의 장점으로는 응집성과 통일성을 제공하여 조직능력을 향상시키고 해외시장에 대한 국제전략의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국제활동과 국내 활동간의 갈등때문에 각 조직간 기능과 제품에 대한 지식공유가 곤란하고 자원의 할당과 사용이 비효율적이다.
국제지역조직은 전세계시장을 지리적 원역으로 나누어 CEO에 직속하는 지역별 사업부를 두며 각 지역사업부는 지역범위 내에서는 관련된 전 기능을 총괄하도록 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는 분권화된 구조로 지역에 기초한 경쟁우위를 추구하고, 제품설계, 마케팅, 유통망 등을 국가별로 차별화 한다.
국제제품조직이란 각 제품사업부가 그들의 제품영역에 대한 국제적 업무를 담당하고 각 제품부문은 독자적으로 해외담당 임원, 수출부, 제조공장, 판매와 마케팅 부서를 포함한다. 그리고 전 세개 모든 시장에 대하여 제품사업부의 책임자는 제품생산 및 배분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계획하고, 조직화 하고 통제하는 권한을 갖는다. 또한 주로 제품이 기술적으로 유사하고 전세계적으로 마케팅을 표준화 할 수 있는 경우 적합하다.
장점으로는 전 세계에 걸쳐 생산하고 전 시장에 표준화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점으로는 제품사업부간 협력문제가 발생하여 지역별 다양한 요구에 대한 빠른 대응에 약하다.
국제 메트릭스 조직은 조직의 활동과 자원을 제품과 지역차원으로 결합하여, 양자를 동시에 조정하는 조직을 말하는데, 한 사람이 지역적 측면과 제품적인 측면을 동시에 같은 비중으로 관리하게 한다.
장점으로는 제품측면과 지역측면을 동시에 관리함으로써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자회사들간의 협렵과 통제를 개선한다. 반면 복수의 명령계통으로 인해 모호성과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타 기능과의 의사소통과 통합 메카니즘이 더 많이 필요하다.
초국적 조직이란 자회사가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동시에 국제적 네트워크를 통해 자회사간 통합이 이루어지는 조직형태를 말한다. 다국적 기업은 본국에서 창출한 기술이나 브랜드 등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서 경쟁하나 초국적 기업은 더이상 본국만이 경쟁상 가치있는 자원의 유일한 원천이 아니다. 해외 주요 거점이 본국보다 우수한 자원을 제공하는 경우 이를 적극 활동하여 본국에서 창출한 경쟁 우이와 글로벌 네트워크상에서 창출한 경쟁 우위의 결합을 통해 범세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그리고 초국적 기업은 글로벌 네트워크상에서 최적의 위치를 찾아 기업 활동을 재배치하고, 최적의 차원을 조달한다.
예를들어 소프트 웨어 개발센터는 인도에, 콜센터는 필리핀에 생산기지는 중국에 재배치 하는 식이다.
초국적기업은 인재도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을 적극 추구한다. 지식자산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는 지식기반 경제에서 국적 성별 인종을 불문하고 전 세계에서 인재를 확보해 중용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관건임을 잘 인식한 조직형태이다. 초국적 기업은 기술분야또한 글로벌 소싱한다. R&D부문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해외 이전을 가장 꺼리는 부분이다. 하지만 초국적 기업은 망설임 없이 글로벌 R&D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외에서 혁신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초국적기업은 일부 사업기능에 한정된 것이긴 하지만 본부 또는 본사기능도 최적의 해외 입지로 이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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